파주개성인삼축제 다녀왔어요.
파주개성인삼축제가 2017년 10월 21일 ~ 22일 파주 임진각광장에서 2일동안 큰행사로 장을 마감했다
올해가 13번째로 인삼은물론 장단콩으로 만든 청국장을 비롯하여 수많은 농산물이 주인을 기다리며
시식코너에서는 각종 특산품으로 만든 시식품을 맛보려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있었다.
아래 몆가지 홍보글을 보면서 행사사진 몆장 올려 봅니다.
파주개성인삼의 유래 및 효능 고려인삼의 맥을 잇는 대한민국 대표인삼 파주인삼이 개성인삼
고려시대 최대의 무역항이었던 예성강 하구 벽란도에서 중국 및 아라비아로 교역을 하면서, 고려인삼은 최고의 특산품으로 거래 되었으며,
대부분 산지는 장단지역이었다.
파주인삼이 고려인삼이라는 세가지 근거
![파주개성인삼](https://tour.paju.go.kr/resources/user/tour/images/img_ginseng1.jpg)
- 첫번째 : 고려말 이후로 인삼의 최적 기후조건과 토질을 갖춘 파주장단지역을 포함한 개성지방이 인삼의 집산지로 형성되었다.
- 두번째 : 16세기 중반(1551년), 주세붕이 황해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개성지역에 새로운 인삼재배법을 보급하였다.
- 세번째 :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 개성의 보부상 최문이 다른 지방의 인삼재배를 관찰하여 개성의 풍토에 맞는 재배법을 고안하였다.
고려(개성)인삼의 유래
중국의 전한원제시대(서역 기원전 33~48) 사유의 <급취장>에 인삼의 이름이 처음 기재되었다. 4500~5000년전 민간의(民間醫)에 의해 고려인삼을 약용으로 사용하였으며, 영약, 선약, 불로초 등으로 불뤼워지면서 삼국시대에 중국까지 전파되었다.
중국의 후한헌제 건안년대(서기 196~220)의 장중경의 저서 "상한론"과 그후 "명의별록", "산논본초경"등에 인삼이 귀중한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인삼의 효능
![파주개성인삼](https://tour.paju.go.kr/resources/user/tour/images/img_ginseng2.jpg)
인삼은 중초약학에서 원기를 크게 보하고 폐를 튼튼하게 하여 오장을 좋게 하고 심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나타나 있으며 신논본초경에는 인삼이 오장양기를 돋구어 주는 주약으로 사용되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오장육부로 진입하는 병사를 제거하여 주며, 눈을 밝게 하고 지혜롭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파주개성인삼의 성분
파주인삼의 주된 유효성분으로는 인삼사포닌을 광범위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현재까지 30종의 인삼사포닌이 분리되었고, 그 화학구조가 모두 밝혀졌다. 파주인삼에는 배당체(glacosides) 성분인 saponin을 비롯하여, 질소함유 화합물로서 단백질, 아미노산, 핵산, 알칼로이드, 지용성 성분으로 지방산, 정유, 폴리아세칠렌, 페놀화합물, 파이토스테롤, 테르페노이드, 당류로서 단당류와 올리고당, 다당류, 펙틴질, 비타민류와 무기질 등 매우 다양한 화학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인삼 중에는 어느 생약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여러가지 다양한 화학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